부동산-property / / 2023. 2. 16. 20:57

[내 집 마련 가이드 03] 주택담보대출 꼭 체크해봐야 하는 리스트

반응형

주택담보대출 꼭 체크해야 되는 리스트 짚고 넘어가기

 

주택담보대출-check-list

 

 

주택담보대출을 처음 신청해 본다면 무엇부터 준비해야 되는지 막막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서류 준비부터 빠뜨리기 쉬운 필수 요소들까지 알아보면서 주택담보대출을 앞둔 분들을 위해 같이 알아보아요.

 

 이런 서류들이 필요해요!

 

부동산(담보) 소유 확인을 위한 서류 : 등기권리증 or 매매 계약서 사본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담보로 할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음을 증명해야 하는데요. 이 과정에 필요한 서류가 등기권리증 또는 매매 계약서 사본입니다. 

 

등기권리증은 계약된 법무사가 대행해 발급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만약 직접 발급받아야 할 상황이라면, 인감도장과 인감증명서 주민등록초본을 가지고 각 지자체 등기소에 방문하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분 증명을 위한 서류 : 주민등록초본, 신분증,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나의 신분을 증명하고 가족을 포함한 세대원의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서류입니다. 주민등록초본과 가족관계증명서는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 발급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출력할 수 있습니다. 

 

상환 능력 확인 서류 :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내가 빌리고자 하는 돈을 갚을 수 있다는 걸 증명할 서류도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나의 안정적인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재직증명서와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2년 치)을 준비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라면 사업자등록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종합/사업)을 준비해 두시면 됩니다. 무소득자일 경우 사실증명원,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본인 명의 신용/체크카드 연말정산용 확인서 등으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는 대출 실행 기관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대출 상담 시에 꼼꼼이 알아보시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서류가 모두 준비되었다면 본격적으로 대출을 실행하기 전 꼭 확인해야 되는 내용을 알아볼까요?

아파트

 

 대출 대상 및 자격 유무 확인

내가 소유하고 있거나 소유할 예정인 주택 등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이 주택담보대출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주택 구입을 앞두고 있는 무주택자'가 대출 대상입니다. (실제 주택 외에 분양권 및 입주권을 소지하고 있다면 무주택자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이 밖에도 '서민·실수요자 우대요건'에 해당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서민·실수요자'의 소득과 주택 가격 기준이 완화되었는데요. 해당 조건에 충족한다면 보다 좋은 조건으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대출 실행 기관마다 다를 수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서민-실수요자-우대요건
서민·실수요자 우대요건

 

 담보 물건의 소재 지역 확인

내가 구입하려는 주택의 소재 지역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담보 물건이 위치한 지역이 투기 및 투기 과열지역, 조정 대상 지역 혹은 비규제 지역인지에 따라 주택담보대출의 한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가장 빠른 방법은 부동산 사장님에게 물어보는 것이겠죠. '부동산 규제지역 현황'으로 검색해 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 주택 소재지에 따른 대출 한도

- 투기/투기과열/조정대상지역 : LTV 50%

- 비규제 지역 : LTV 최대 70%

 

예를 들어 똑같이 6억 원의 주택을 담보로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한다고 가정한다면?

주택 투기과열지구에 있는 경우 최대 한도는 3억 원, 비규제 지역에 있다면 최대 한도는 4억 2천만 원으로 더 높아져요.

 

참고로 2022년 3분기부터는 소재지역, 주택가격, 소득 상관없이 생애최초 주택 구매자라면 다음과 같은 혜택이 적용됩니다. 

- 주택담보대출비용(LTV) 상한 80% 적용

- 대출한도 최대 6억 원

 

 신용대출/기존 주택담보대출 보유 여부 확인

 

신용대출과 주택담보대출을 이미 보유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기존에 신용대출을 보유하고 있다면 주택담보대출의 한도는 줄어들기 때문인데요. 만약 기존 주택으로 받은 주택담보대출이 있는 상황에서 다른 주택을 구매하려고 한다면, 기존 주택담보대출 상환 및 기존 주택 처분 조건으로 신규 주담대를 신청해야 합니다. 

 

 세대원의 총 주택 수 확인

대출을 받으려는 본인 외에 내가 속한 세대의 세대원의 주택수가 대출 한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무주택자라도 주민등록등본 상 내 배우자가 두 채의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면 주택담보대출 승인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 기관에서는 대출 실행에 앞서 세대원들의 주택 수를 조회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각 세대원의 동의가 있어야 하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주택담보대출 체크리스트에 알아 보았습니다. 조금 더 알아보고 조금 더 손품, 발품을 한다면 더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으실 수 있으니 꼭 체크해 보고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