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be/Illustrator / / 2023. 6. 13. 16:32

손글씨 및 캘리그래피를 어도비 일러스트 파일(Ai)로 변환하는 방법

반응형

손글씨나 캘리그래피를 쓴 종이를 스캔 후 일러스트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

 

 

 

종이에 쓴 손글씨캘리그라피일러스트 파일(Ai)로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일러스트 파일로 변환한다면 손쉽게 조합 가능하고 높은 해상도로 인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색상이나 크기 변환이 자유롭죠. 변환 방법은 2~3가지 정도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시간이 없으니 쉽고 빠르면서 디테일하게 변환할 수 있는 방법 한 가지만 알아보도록 합니다. 

 

보통은 그냥 스캔받은 JPG파일을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열고 [이미지 추적 - 확장]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빠르긴 하지만 디테일이 조금 떨어집니다. 포토샵을 이용하여 일러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시죠.

 

종이 스캔 후 포토샵에서 불러오기

 

글씨를 쓴 종이나 화선지를 스캔합니다. 스캔하셔도 되고 휴대폰으로 잘 찍어서 jpg 파일로 받아오면 됩니다. 

 

스캔-캘리그라피
스캔한 파일

 

청첩장을 만들기 위해 직접 쓴 캘리그라피 입니다. 화선지라 시간이 지나니 조금 쭈글쭈글 해졌네요. 스캔을 하니 주름이 더 지저분해 보입니다. 우선 포토샵을 실행하여 스캔받은 파일을 열어줍니다. 

 

포토샵을 활용한 패스따기

 

1. 레벨을 활용하여 정리

포토샵-레벨
레벨을 활용하여 정리

Ctrl+L를 눌러 레벨 창을 열어줍니다. 레벨창에 화살표를 옮겨가며 바탕에 지저분한 주름을 조금 없애줍니다. 왼쪽 화살표를 오른쪽으로 옮기며 글자를 진하게 만들어줍니다. 화살표를 옮겨가며 대충 정리해 주면 됩니다. 깔끔하게 할 필요 없습니다. 

 

2. 크랍(C)과 지우개로 한번 더 정리

정리
한번 더 정리

C(크랍)를 눌러 글자 부분만 잘라내어 줍니다. E(지우개)를 눌러 조금 더 정리하여 줍니다. 

 

3. [선택 - 색상 범위] 정하기

색상범위
색상범위

[선택 - 색상 범위]를 클릭하여 창을 열어줍니다. 허용량을 최대치인 200으로 하고 스포이드로 변한 마우스 커서로 글자를 찍어줍니다. 그러면 글자 부분만 선택됩니다. 

 

4. 패스 - 작업 패스 만들기

작업패스
작업 패스 만들기

글자만 선택된 상태에서 레이어 창에서 패스 탭을 클릭하여 줍니다. 위 창이 안 보인다면 F7키를 누르면 나옵니다. 그래도 안 나오면 [창-패스]를 클릭하여 줍니다. 

 

그런 다음 메뉴 아이콘에서 [작업 패스 만들기] 클릭

작업-패스-만들기
작업 패스 만들기

최소 허용치는 0.5픽셀을 적용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수치는 변경해 보면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나중에 천천히 알아보시면 됩니다. 최대한 디테일을 살리기 위해 0.5픽셀로 진행합니다. 

 

5. 패스 선택 도구

왼쪽 도구창에서 [패스 선택 도구]를 클릭하고 글자 패스를 선택해 줍니다. 그런 다음 Ctrl+C를 연타해 선택된 패스를 복사하여 줍니다. 

 

패스-선택-도구
패스 선택 도구

 

일러스트에 붙여 넣기

 

패스를 복사하였다면 일러스트를 실행해 새 문서를 만들어 줍니다. 그런 다음 Ctrl+V를 눌러 붙여 넣기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붙이기-옵션
붙이기 옵션

 

상단 [컴파운드 모양(완전하게 편집 가능)]을 체크해 주시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최종-변환
최종 변환

위와 같이 아무 색이 지정되어 있지 않고 패스만 붙여 넣기가 됩니다. 개체를 클릭해서 자유롭게 이동하거나 색을 바꿀 수 있는 일러스트 파일로 변환되었습니다. 일러스트 개체로 변하였지만 붓글씨의 디테일이 살아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변환-후-수정
최종 변환 후 수정

 

과정 요약

 

1. 종이 스캔 

2. 스캔한 파일(JPG) 포토샵으로 불러오기

3. 여백 자르기 및 정리(레벨, 크랍)

4. 색상 범위 지정(허용치 200)

5. 패스-작업 패스 만들기(허용치 0.5픽셀)

6. 패스 선택 도구로 패스 선택 후 복사

7. 일러스트 열기 후 새문서 만들기

8. Ctrl+V를 눌러 붙여 넣기

9. 일러스트 파일(Ai) 완성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일러파일로 변환 후 직접 선택 도구로 개체를 클릭해 옮기게 되면 바닥에 찌꺼기처럼 개체가 남을 수 있습니다. 작업 패스를 0.5픽셀로 최소화 했기 때문에 디테일하지만 이런 문제점도 발생합니다. 개체를 옮길 때는 드래그해서 그룹을 잡은 다음 옮기면 편합니다. 

 

또한 패스가 많기 때문에 메모리 사용량이 높아 조금 버벅거릴 수 있다는 단점도 있겠네요. 고퀄리티 작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이상으로 손글씨 및 캘리그래피를 일러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